시장조사와 마케팅 조사의 차이

마켓 리서치와 마케팅 리서치의 차이는 모호하며 여러 맥락에서 두 용어가 동의어로 구분되어 사용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마켓 리서치와 마케팅 리서치는 관련은 있지만 동일하지는 않지만 관련 용어이며 두 가지 다른 용어로 다뤄져야 한다.마케팅 리서치는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결정할 목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수행한다.한편, 마켓 리서치는 특정 시장의 상황이나 세그멘테이션, 관련된 분석을 핀포인트로 실시하는 것이다.좀 더 자세히 이해하자.

시장 조사를 이해하다


시장조사는 조사를 위해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나왔을 때 어떤 성능을 나타낼지 예측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한 조직이 경력개발을 위해 급여가 5만인돌피가 넘는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삼으려 할 경우 사내 조사팀이나 서드파티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한다.또 다른 예는 애플사의 애플 커스터머 펄스라는 사내 조사 패널이다.이 패널은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술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시장조사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이 있다.

시장 조사의 종류


기업이 일반적으로 채용하는 시장 조사에는 주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1차 시장조사와 2차 시장조사이다.조사, 인터뷰, 설문조사, 포커스 그룹 등이 1차 시장조사의 주요 예이며 2차 시장조사는 주로 다른 사람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다.아래에 각각의 예를 든다:

a) 인터뷰: 기업 마케팅팀이 고객을 인터뷰하거나 전화를 걸어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체험하는지 알아본다.

b) 설문조사: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조사 방법(보통은 이메일)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측정한다.이들 설문조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판촉쿠폰과 바우처가 부가된다.

c) 앙케이트: 단순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 방법은 「이 제품은 즐겁습니까?잘해요?

d)포커스 그룹: 조직 내 마케팅 팀이 포커스 그룹으로 불리는 선정된 그룹과 제품 가능성을 논의한다.

시장 조사의 예


커피하우스의 세계적 브랜드 스타벅스는 문화적 니즈 추적, 고객 피드백,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제품 테스트에 시장조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마이스타벅스 아이디어는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아이디어 도입을 검토하도록 독려하는 고객 피드백 플랫폼이다.

조사 보고서 전문은 이쪽: https://www.sdki.jp/blog/difference-between-market-research-and-marketing-research/26

Related Articles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